본문 바로가기

COOKING/기타등등

표고버섯장아찌 만들기

지난 달 시드니마켓에서 표고버섯을 한박스 5불에 사왔어요.

마침 지인들 모임이 있어 표고버섯전으로 1/3을 사용하고, 

남은 표고버섯을 장기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로 했습니다.

그것은… 말리거나,,

장아찌를 담거나…

둘 중 하나죠 뭐. ㅋ


마른표고버섯은 이미 충분한 듯 하여…

장아찌를 담기로 합니다.


간장장아찌는… 종류가 꽤 있어서. 

고추장장아찌로~!!! 


우선 표고버섯을 한번 헹궈서 키친타올로 잘 닦고 물을 쫙 빼줍니다.

그냥 써도 되지만… 그냥 찝찝해서요.


그리고 소독한 유리병에 차곡차곡 담아줍니다. 제일 위에는 깐마늘을 조금씩 올려주구요…


한쪽에서는 간장물을 끓여야 겠죠…

물 3컵: 간장 1컵: 설탕 1/2컵 비율로 간장물을 끓여줍니다. 

팔팔 끓고 나면 버섯이 담긴 유리병에 바로 부어줍니다. 

그리고 뚜껑을 꽉 닫고 10일 정도 숙성합니다. 

실온보다는 냉장고에 넣어두는게… 낫다고 봅니다. 


자… 10일 후의 사진부터 찾았네요…ㅜㅜ

장기간에 걸쳐 만드는 음식류는… 대체 왜 사진들을 찾을 수 없는건지…ㅜㅜ




10일 후의 버섯은 조금 물먹고 쳐진 모습? ㅋ



간장과 버섯을 분리합니다. 간장은 버리지 마시고 따로 담아 두었다가 볶음 요리할때 쓰면 딱이에요~~ 

작은 병에 잘 담아두었답니다.

표고향이 솔솔 나는 맛있는 맛간장이에요~~ ^^ 



자… 이제 두번째 단계인 고추장에 버무리기…

고추장과 물엿을 8:1 로 섞어줍니다. 



그리고 표고와 마늘을 투하~!! 

버물버물 해서…



2중으로 꽁꽁 싸주었어요.

1달을 기다려야 하니까요~~~ 


처음의 딱 절반으로 양이 줄었어요.

^^ 


맛은… 생각보단 엄청난 맛…

표현하기가 어렵네요.


쫄깃쫄깃한 버섯 장아찌~! 

건표고를 불려서 만들면 더 몸에 좋다고 하니..

향은 좀 덜하지만요.

한번 만들어 보세요~ ^^